Home / Jeff Rowland / Power amplifier / Model 725  
 
Model 725  Mono Poweramplifier
             
제프롤랜드의 자세

“각각의 부품 그 자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이를 조합하면 훌륭한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생명이 없는 것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앰프를 만들면서 스트레스를 느꼈던 적은 지금까지 한번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회로나 섀시에 대해 고심을 거듭해도 ‘이것이다’라고 믿기에 충분한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한동안 앰프를 잊고 콜로라도의 대자연에 몸을 맡겨 봅니다. 또 때로는 맑게 개인 밤하늘을 바라보며 몇만 광년을 여행한 빛을 받습니다. 그렇게 하면 아이디어가 하늘에서 내려올 때가 정말로 있습니다.

Criterion도 그리고 이 Model 725도 그렇게 해서 태어났습니다. 나의 앰프가 다른 앰프와 제일 크게 다른 것은 음악의 음이 없는 부분을 재현 하는 힘이 우수한 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음과 음 사이의 무음을 느끼고 거기에 따라 떠올라 오는 음악을 마음으로 받아 들이신다 나에게 있어서 더한 기쁨은 없습니다.”

Jeff Rowland


Model 725 탄생
완성도 높은 Model 625를 모노 블록화라는 큰 이점을 살려 개발된 것이 Model 725입니다. Model 725는 단지 큰 파워를 얻기 위해서 개발된 것은 아닙니다. 모노 블록 구성이라고 하는 물리적으로 매우 유효한 스페이스를 살려 한층 더 음질 향상을 위한 기술이나 부품을 아낌없이 투입할 수가 있었습니다.



세라믹 PCB 채용
앰프의 음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출력단에는 세라믹 기판을 채용했습니다. 오디오 회로는 고절연성을 자랑하는 MIL 규격의 견고한 다층 세라믹 기판상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세라믹 기판의 특징은 에너지의 흡수와 유지가 매우 낮은 것입니다. 광대한 그라운드면은 내부 스타 그라운드 효과를 최대한으로 발휘합니다. 이미 Criterion에서 그 성능을 충분히 확인하였기에 코스트를 무시하고 Model 725에 채용했습니다. 소자의 성능을 100% 인출하여 에너지 축적량이 통상의 기판에 비해 낮기 때문에 정숙함이 압도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Rise time, Decay time의 스피드도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대형 입력 트랜스포머 채용
Model 725는 Criterion나 Corus에 사용한 Lundahl제의 대형 입력 트랜스를 채용했습니다. 이것은 모노블록 섀시 채용에 의해 스페이스가 증가한 것으로 실현할 수 있었으며 50Hz이하의 저역이 개선되어 왜곡이 적고 투명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절삭 하드 알루미늄 섀시
6061 하드 알루미늄 괴를 절삭한 완전 모노코크 보디를 채용하였습니다. 섀시와 히트 싱크는 파워앰프로서는 세계 최초의 완전 일체형 구조. 항공기 그레이드 알루미늄 괴를 정밀 절삭 가공한 유니크한 섀시 구조는 열분산, RFI/EMI 외부 노이즈 쉴드, 공진 제어 특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Model 725의 전원부에는 새롭게 4극 콘덴서(젠센 콘덴서)를 채용했습니다. 종래의 것과 비교해 ESL (Equivalent Series Inductance), ESR(Equivalent Series Resistance)가 1/10로 감소했습니다. 이 콘덴서는 오디오 필터로서 파워 서플라이에 사용하면 10배의 능력을 발휘합니다. 전원 노이즈를 극적으로 억제해 백그라운드는 칠흑의 어둠으로부터 음악이 떠오릅니다. 이것에 의해 음악 재생에 있어서의 생명의 숨결이 보다 리얼하게 재현 합니다. 내부 전압을 높게 하는 것으로 출력도 오르지만 중요한 점은 출력 전류가 Model 625의 2배라는 것이며 이것이 음질의 향상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Non NF회로
앰프의 두뇌인 회로에는 세퍼레이트 AB 전압, 전류 블록에 의한 독특한 기하학적 복합 구조에 의한 신회로를 채용하였습니다. 오버롤 제로 네가티브 피드백에 의해 소리의 입자를 세세하고, 게다가 관능적이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음악을 재생합니다. 월등한 투명도와 로우 레벨의 높은 해상도에 의해 전대미문의 음악성과 스테이지 표현력을 얻었습니다.



밸런스 토폴러지
입력, 출력, 증폭단의 회로에 모두 투입된 밸런스 회로 기술은 왜곡, 노이즈를 큰폭으로 제거하여 포르테시모로부터 피아니시모까지의 다이내믹한 동적 특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고전류 동(Copper) Bus-bars
하이 커런트, 쌍극성(dual polarity), 초저 임피던스 동제 bus-bar는 전원부 입력 전류와 신호의 출력 전류를 공급합니다. Bus-bar는 회로 내부의 EMI 신호 오염을 현저하게 감소시켜 내부 배선재를 줄이는 한편 서킷 보드의 강도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정밀도 표면 실장 기술
무연(Pb) 납땜, 온도에 의한 특성 변화가 적은 액티브, 패시브 표면 실장 컴퍼넌트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루프 면적(loop area)이 작아지고 회로 캐패시턴스와 인덕턴스가 극소로 억제되었습니다. 그 결과 전통적인 유연 컴퍼넌트 부품에 비해 노이즈가 대폭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트랜스포머에 의한 메리트
입력부에 사용한 트랜스포머에 의해 프리앰프와의 매칭을 최고도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그라운드 노이즈, EMI/RFI도 감소시켜 줍니다. 트랜스포머는 언밸런스 입력 아답터를 사용할 때도 앰프의 전체 게인을 밸런스 입력으로 사용했을 때와 동등한 효과를 보장합니다.



PFC (Power Factor Correction)
파워 서플라이 회로의 PFC는 AC 전원이 고조파 노이즈에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고 AC 전원의 이용율을99%까지 높일 수가 있습니다.



고효율 스위칭 전원 공급 장치
고효율, 컴팩트, 경량의 1500WDC 스윗치 모드 전원 공급 장치는 각 회로에 최적인 전압 전원이 되어 이상적인 동작환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전원은 광범위한 AC 전원에 대해서도 조용한 작동을 보증합니다.



듀얼 스피커 터미널
터미널은 CE 인증의 고정밀 일체형 단자로 별도의 공구가 필요하지 않으며 바이 와이어링 접속에도 대응합니다.



프런트 패널 스탠바이 버튼
프런트 패널의 스탠바이 푸시 버튼 스위치에 의해 1W 이하의 소비 전력으로 스탠바이 모드로 들어갑니다.



강진 대책
3점 섀시 지지에 의해 완전하게 접지하며 기계적 진동 대책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각부는 탈착 가능하며 Delron Ball 개입으로 2단 적층하여 바이앰프 드라이브에도 대응합니다.



 




제품사양

연속 출력
330W@8ohms, 650W@4ohms
주파수대역
5Hz~350kHz
S/N
>95dB
노이즈
>55μv, 20Hz-20kHz
크로스토크
>91dB@1kHz
입력 임피던스
40kΩ
전고조파왜율
<0.004%@1kHz
댐핑팩터
>200, 20Hz-20kHz
게 인
27dB
위 상
#2 HOT
입력단자
밸런스(XLR) 1 계통
출력단자
2 계통(병렬 바인딩포스트)
소비전력
1W(스탠바이), 85W(아이들)
중 량
24.5kg
크 기
W394 x H146 x D413(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