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OCTAVE / Jubilee / Jubilee Mono SE
 
Jubilee Mono SE    -    Overview
             
The Tube Monoblocs Power Amplifier
독일의 하이엔드 앰프 제조사인 OCTAVE는 타협이 없는 제조 철학을 관철하면서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왔습니다. OCTAVE의 이념을 하나로 정리한 베이직 모델인 V40 SE 인티그레이티드 앰프가 그 확실한 증거입니다. OCTAVE는 제품 시리즈마다의 가격대 내에서 최선의 음질을 실현해 왔습니다. 물론 제품 가격은 개발과 제조의 영향을 받지만 “만약 가격에 얽매이지 않는다면?” 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 충동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의 한계로 여겨졌던 것을 깨기 위해 1995년 OCTAVE는 완전히 새로운 앰프 설계를 검토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여 가장 도전적인 프로젝트인 레퍼런스 프리앰프 “Jubilee Preamp”의 개발에 착수하였습니다.

최초의 발상으로부터 Jubilee Preamp가 완성될 때까지 3년이 소요되었습니다. Jubilee Preamp는 사용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Jubilee 시리즈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기술적인 진보와 함께 최적화되어 현재까지 이어지는 프로젝트가 되고 있습니다.

이 성공으로 OCTAVE가 일련의 레퍼런스 시리즈를 제품화하는데 박차를 가하게 되었지만 파워앰프 및 인티그레이티드 앰프의 파워부는 완전히 다른 도전이었습니다.

OCTAVE의 이념은 매우 심플합니다. OCTAVE 앰프는 복잡하지 않고 신뢰성이 있으며 세상의 모든 스피커와 고차원의 하모니를 연주합니다. 이것은 OCTAVE 앰프가 본질적으로 고품위 솔리드 스테이트 기기의 안정성이나 성능과 동등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어떤 영역에서는(특히 자연스러운 다이내믹스를 재현하기 위해) 보다 뛰어난 음질을 재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창립자이자 최고 디자이너인 Andreas Hofmann은 클래식 음악(특히 오페라)의 심오한 애호가여서 대편성 오케스트라의 풀 임펙트를 그대로 느끼길 원합니다. 그의 시청실이 청음 비교 대상으로 저명한 카를스루에 주립 오페라극장(Karlsruher Staatstheater)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으로도 그의 열의를 알 수 있습니다.

Jubilee 라인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OCTAVE가 전통적인 진공관 기술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한계라고 여기고 있었던 차원을 극복해야 했습니다.

OCTAVE는 오랜 세월에 걸쳐 야심찬 도전을 계속해오고 있습니다. 클래식 푸시풀 회로로 구성된 최초의 모노 앰프인 MRE120을 전면 재검토하여 새로운 어프로치를 탐구하였습니다. 그 당시 OCTAVE는 이미 이론적으로는 개발이 완료되었다고 생각되었던 기존의 기술의 한계를 처음으로 극복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어프로치는 한층 더 장래성을 확약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완벽을 추구하면서 5극관 회로는 계속 최적화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파워/출력 대역에서 새롭게 높은 수준의 표준을 확립한 기념비라고도 말해야 할 모노럴 파워 앰프 Jubilee Mono가 탄생한 2003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그리고 완성된 Jubilee Preamp와의 완벽한 콤비네이션은 꿈의 시스템으로서 남아 있습니다.

세월을 거듭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발전 시키고 또 새로운 부품을 수 천대의 제품으로 조립해 온 경험으로부터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시장에는 새로운 익사이팅한 스피커들이 많이 있으며 이런 스피커와의 훌륭한 매칭 결과로 OCTAVE 회로의 뛰어난 클래스가 증명되었습니다. 시간을 거듭할 수록 Jubilee Mono 는 모든 매칭에서 한결같이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연주나 세상의 유명한 스피커 등의 시청을 통해 한층 더 미조정과 기능성을 추가하였으며 여기서 얻은 폭넓은 경험으로 Jubilee Mono를 철저하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초점은 항상 안정감과 고양감 그리고 리얼한 스테이지감이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다이내믹스와 대역폭이며 따라서 새로운 Jubilee Mono SE는 압도적인 음악 재생 능력을 실증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새로운 SE 모델에서는 Jubilee Mono의 출력(250W) 이상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같은 디자인으로 한층 더 특별한 “SE”가 구체화될 때까지는 추가로 12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그 결과, Jubilee Mono SE에서는 많은 파라미터의 기준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OCTAVE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명쾌한 리듬으로 채널당 440W를 안정되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필요 조건은 한이 없었으며 Jubilee Mono SE를 실현시키기 위해 매우 복잡한 출력트랜스포머가 고안되었습니다. 싱글 트랜스포머용의 권선 공정만 하루가 꼬박 소요되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는 종래의 한계를 초월했으며 본체 전원 ON/OFF 시 들리는 클릭 음은 프로 사양의 보호 릴레이에 의한 것입니다. 물론 우아한 Jubilee Mono SE 앰프의 완벽한 안정성을 위해 OCTAVE 오리지널의 안전 기능이 채용되어 있습니다. OCTAVE의 전원 관리 시스템은 모든 조작 전압의 순조로운 기동을 보증합니다. 모든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한편 배전반 파워 퓨즈가 즉시 반응하는 돌입전류를 방지합니다. 혁신적인 Ecomode 회로도 장비되어 10분 이상 입력 신호가 검지되지 않을 경우 앰프가 자동적으로 스탠바이 모드로 전환됩니다. 고전압은 공급 중단되고 입력단으로만 공급되는 오디오 파일 전용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플한 바이어스 설정으로 앰프 1대당 총 8개의 진공관을 최적으로 동작하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8개의 10회전 포텐시오 미터로 정밀하게 측정, 실행되며 섀시 상단의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우아한 로터리 스위치로 진공관 하나 하나를 선택 후 개별적으로 본체의 뒷면에 있는 포텐시오 미터를 통해 정확한 값으로 조정합니다. 불량 진공관을 교환할 때 뿐만 아니라 다른 타입의 진공관을 시험하고 싶을 때 진공관 세트 교환을 용이하게 합니다. 이 기능은 OCTAVE 인티그레이티드 앰프나 파워 앰프 또는 거대한 모노에서도 즐길 수 있는 장점입니다. 출력관의 차이(KT88, 6550, KT120 등)에 의한 음질 변화를 근거로 사운드 시스템의 섬세한 튜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외관, 우아한 라인과 최고급 품질의 소재는 미관을 위한 것만이 아닙니다. 프런트 패널의 석재는 새로운 기능과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하우징을 댐핑시켜 기계적 공진을 방지합니다. 중앙의 아름다운 석재와 알루미늄 섀시 구성은 최고의 조합입니다. 장기간 테스트로 입증된 특수한 각부가 완벽한 안전성으로 안정되게 섀시를 지지합니다. 특주 스피커 터미널과 금 도금 단자는 타협이 없는 제품 철학 표현의 하나로 접속에 대해 만전의 준비를 보증하고 있습니다.

다른 많은 시스템으로 검증을 거듭한 결과는 매우 훌륭했습니다. 파워가 잘 컨트롤되면서 자연스럽게 스피커에 전달되기 때문에 다른 앰프에서 체험할 수 없는 질감이 느껴집니다. 지금까지 들어본 적이 없었던 사운드의 세계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앰프의 다이내믹 성능은 숨을 삼킬 듯 하고 모든 스피커가 다시 태어난 것처럼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하며 중요한 중음역을 표현력 풍부하게 재현합니다. 인간의 귀는 매우 섬세해서 마음을 혼란시키는 부자연스러운 음색을 민감하게 감지합니다. Jubilee Mono SE의 자연스러움은 새로운 표준을 설정합니다. 섬세한 고역은 전체 음상에 매끄럽게 융합하여 만화경처럼 다면적인 디테일을 분명히 표현합니다.

Jubilee Mono SE로 음악을 체험하는 여행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익사이팅하고 느긋한 기분을 느끼게 해줍니다. 클래식하면서 모던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음향 체험은 오래도록 가슴에 남아 있을 겁니다.





제품사양


출력관
KT120 x 8/대
드라이버관
ECC82 x 3/대
출력

400W @4Ω, 450W @4Ω (피크 출력)
8Ω시의 출력은 4Ω시보다 20% 감소
출력단 구성
4 패러렐 푸시풀, 5극관 방식
주파수 특성
±0.5dB @10Hz-80kHz
입력 임피던스
90kΩ(RCA), 15kΩ(XLR)
입력감도
1.5V
THD
0.1% 이하 @10W/4Ω
게인
28dB
SN 비
103dB 이상
크로스토크(좌우)
65dB/1kHz
최소 스피커 임피던스
사양
Ecomode, Bias 조정
 
일반
소비전력


800W(최대 출력시)
240W 이하(저출력시, Low 설정)
420W (아이들링 시)
입력
RCA x 1, XLR x 1
스피커 출력
바인딩포스트 2조/대
크기
W280 x H707 x D484(mm) / 대
중량
66kg/대




Curve 1: Bias optimal adjusted | Curve 2: Bias 10% misaligned | Curve 3: Bias 30% misaligned



» Frequnecy Response:
The Frequency Response has between 10 Hz and 90 kHz only 0,3 dB Tolerance



» Interfering Signal Spectrum related to 10 V / 1 kHz Output Level:
The FFT-Analyse recorded an extrem spectral purity from Output signals. Disturbances from mains
(normaly 50 and 100 Hz) are missing



» Harmonic Distortion between 30 Hz and 20 kHz:
The behavior of the harmonical Distortion show a linear curve with a slow rise on low frequencies.
This is only possible with high spezialized Output transfor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