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OCTAVE / Integrated amplifiers / V110  
 
V110    -    Overview
             
V110은 5극관 푸시풀 출력단에 의해 110W x2 (4Ω) 출력을 자랑하는 진공관 인티그레이티드 앰프입니다. OCTAVE의 다른 모델처럼 모든 R&D 및 생산이 자사내에서 행해지고 있어서 제품은 사용자 실수나 진공관을 포함한 부품 노후화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되고 있습니다.

V110은 KT120 출력관을 사용하기 위해서 신설계 기술을 채용한 새로운 제품입니다. 공급되는 주전원 전압의 변동, AC 라인으로부터의 고주파 노이즈 또는 왜곡에 관계없이 초저 노이즈로 치밀하게 조정된 DC 전원 전압회로가 안정된 동작을 보증합니다. V110은 전작의 V70SE의 증폭단과 전원부가 한층 더 개선된 모델입니다. 드라이버 회로에는 알루미늄 전해 콘덴서 대신 누출이 거의 없는 탄탈륨 전해 콘덴서가 채용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버관의 히터 전압은 히터 시스템에서 야기되는 험이나 노이즈를 경감할 수 있도록 치밀하게 안정화되어 있습니다. 히터와 공급 전압은 모두 전원 관리 회로를 경유해 조정되고 있습니다. 히터와 공급 전원 전압의 안정화는 안정되고 드리프트가 없는 조작을 전압 변동 ±15% 내에서 보증합니다. V110의 모든 출력관은 과전류나 경년 변화에 의한 일반적인 진공관 앰프의 문제에 대해서 완벽히 보호됩니다.

바이어스 조정
V110은 고정 바이어스 방식이며 전면 패널에서 정밀한 바이어스 트림 포텐시오 미터와 LED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쉽게 출력관의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개별적으로 바이어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계측기를 사용하는 특별한 지식이나 툴을 필요로 하지 않고 부속의 3mm 마이너스 드라이버만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Black Box / Super Black Box 연결
V110 에는 Octave 의 옵션 「Black Box」또는 「Super Black Box」캐패시턴스 모듈의 연결기가 장비 되고 있습니다. Black Box 또는 Super Black Box 의 사용은, 전류 공급을 안정화 시켜 부하의 변동에 수반하는 impedance의 변동으로부터의 영향을 저감 해, 전원 공급 캐패시턴스를 현저하게 증가시킵니다. 그 때문에, 다이나믹 레인지, 세파레이션, 깊이, 음장 사이즈 그리고 내츄럴함을 향상시킵니다. V110 는 접속하는 스피커를 대부분 선택하지 않습니다만, Black Box / Super Black Box 를 사용하는 것으로 울리기 어려운 스피커의 경우조차 최적화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입력단
V110의 입력단에는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는 포노 보드를 포함하여 5 계통의 라인 레벨 RCA 싱글 엔드 입력, 1 계통의 밸런스 입력 그리고 2 계통의 RCA 싱글 엔드 출력을 갖고 있습니다. 1 계통은 REC 출력, 다른 1 계통은 프리앰프 출력입니다. 이 출력은 접속된 기기(통상은 액티브 서브우퍼)의 악영향을 줄이기 위해서 집적회로로써 버퍼링되고 있습니다. 입력 5 계통 가운데 “Front Channel’은 볼륨 레귤레이터를 바이패스 하는 릴레이와 커플링되어 있기 때문에 “Front Channel” 입력이 선택될 때 V110은 스테레오 앰프로서 기능합니다.

전원 관리
고전압 레일을 포함한 V110 입출력관의 히터 전압은 논리적으로 제어되고 있어서 출력관의 전도와 입력단 전압이 전원 ON시의 입력전류로부터 내부 부품(진공관, 정류기, 전해 콘덴서, 스위치등)을 보호하는 Power Management System이 상시 모니터링, 컨트롤되도록 보증합니다. 이 시스템에 의해 진공관뿐만 아니라 모든 전원에 관련하는 컴퍼넌트의 수명이 연장됩니다.

에코 모드
에코 모드는 전원이 켜져 있더라도 음악이 재생되지 않을 때는 열과 불필요한 소비 전력을 경감시키는 것입니다. 무신호 상태가 10분 이상 계속되면 V110의 에코 모드가 동작하여 주요 회로의 전원을 OFF로 합니다. 이 “sleeve” 모드에서 V110의 대기 전력은 20W 미만으로 소비되기 때문에 본체로부터 방사되는 열은 거의 없습니다. 음악 신호가 다시 검지되면 에코 모드 회로가 본체의 전원을 ON 시킨 후 35초 정도의 짧은 워밍업 단계를 거쳐 다시 음악 재생이 가능해집니다. 에코 모드는 진공관의 수명을 늘리는 역할을 하며 또한 전원을 투입한 채로 방치해도 어느 일정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안전 강화라고 하는 부가가치도 제공합니다.

Phono 옵션
옵션으로서 MM(47kΩ) 또는 MC(500Ω) 카트리지에 대응한 포노 입력 보드가 있습니다. 이 보드에는 12dB/Oct의 서브소닉 필터가 실장되어 있습니다.

PMZ 코어
PMZ의 가장 큰 이점은 부유자장의 경감으로 코어 내에 있어서의 자계를 최적화합니다. 이 특징에 의해 트랜스포머의 변환 효율 자체를 약 5~10%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표준의 EI 타입과의 차이는 갭의 형상입니다. EI 타입은 2장의 피스로 코어가 성형되어 있기 때문에 3개의 갭이 있으며 그 중 2개는 자기계의 중심부분 외측에 있습니다. 그에 대해 PMZ 타입은 1장의 스틸로 성형되어 있습니다. 갭을 최소한으로 억제하여 코어에 있어서의 손실을 경감하는 것으로 자기 밀도를 10%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이점때문에 PMZ 파워 트랜스포머와 출력 트랜스포머가 우수합니다. 출력 트랜스포머에 PMZ 코어를 사용하면 저주파대역에서 특히 뛰어난 특성을 발휘하여 왜곡이 감소되고 출력이 증가됩니다.
   



제품사양
파워앰프부
 출력관
 
 KT120 x4 (KT88, KT90, KT100에도 대응)
 출력
 
 110W x2 (4Ω)
 주파수 특성

 20-70kHz (90W -1/-3dB)
 5-70kHz (10W -0/-2dB)

 THD
 
 0.1% 이하(10W/4Ω)
 SN 비
 -110dB / 40W
 최저 부하 임피던스
 2Ω
 NFB
 10dB
프리앰프부
 입력감도
 
 220mV(라인 레벨 입력)
 입력 임피던스
 50kΩ
 출력 임피던스
 
 240Ω(Pre Out)
 채널 분리도
 
 160W(무신호시), 400W(최대), 20W(에코 모드시)
 프리앰프 최대출력
 
 5V RMS
 드라이버관
 
 1 x ECC83, 2 x ECC81
포노부 MC/MM (옵션)
 입력감도
 
 MC 0.5mV, MM 4mV
 입력 임피던스
 
 MC 150Ω, MM 47kΩ
 SN 비
 
 MC 73dB, MM 85dB
 서브소닉 필터
 
 -12dB/octave, 컷오프 주파수 20Hz
일반
 소비전력
 
 500W(최대 출력시)
 20W 이하(에코 모드시)
 160W (아이들링 시)
 입력
 
 Line(RCA) x4, XLR x 1, 바이패스 입력(RCA) x 1
 출력
 
 Tape Out(RCA) x 1, Pre Out(RCA) x 1계통
 스피커 출력
 
 바인딩포스트 x 1페어(4mm 바나나 플러그, Y 플러그 6mm 이상 대응)
 기타
 
 BLACK BOX/ SUPER BLACK BOX 접속단자
 크기
 
 W451 x H170 x D415(mm) (놉, 단자 포함)
 중량
 
 22kg
 부속품
 
 리모콘(볼륨 전용), 전원 케이블, 진공관 커버, 스페어 출력관(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