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 컨셉  



LINN은 음악 재생의 미래를 제시합니다. DS는 일반적인 “PC 오디오+DA 컨버터”라는 컨셉과는 다릅니다. 단지 그것을 할 수 있는 이유로써 PC에 재생을 맡기는 것이 아니라 PC 주변기기가 뛰어난 점과 LINN이 해야 하는 것을 명확하게 나눔으로써 최고의 음질과 최고의 유저 인터페이스/유연성/장래성을 자랑합니다.
무엇보다도 음악 팬 여러분에게 감동적으로 쾌적한 오디오 라이프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일과성 제품이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여러분을 계속 만족시키는 것 또는, 그 요망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 DS 시리즈의 컨셉입니다.


DS란

HDD 등과 같은 대용량 스토리지에 보존한 음악 데이터를 집안의 네트워크(LAN)을 사용하여 즐기는 것을 말합니다. 기존 개념을 뒤엎는 최고음질 음악재생과 집안 어디에서라도 원하는 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는 편리함의 양면을 갖는 소스 컴포넌트 LINN DS 시리즈.
DS는 우리의 뮤직 라이프를 확실하게 변화시킬 겁니다. 아날로그인지 디지털인지 모를 정도로 정숙하고 섬세하고 스무스하게 그리고 순식간에 솟아 오르는 강력한 사운드는 즐겨 들어왔던 앨범을 새로운 느낌으로 즐길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감흥을 느끼지 못했던 다른 장르/아티스트의 매력까지 보여 줍니다.
또, 일정한 공간에서만 즐겨왔던 음악을 집 전체로 개방하여 어느 때는 거실에서 또 어느 때는 침실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갖고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듣고 싶은 CD를 힘들게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앨범이나 아티스트의 울타리를 넘어 계속 재생되는 음악.
음악없이 생활할 수 없는 우리에게 있어서 훌륭하고 감동적인 음악체험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DS는 왜 음이 좋은가
DS 방식의 음이 좋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디스크를 읽는 드라이브가 없다.
아시다시피 하이엔드 오디오 기기는 음질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아무리 사소하다 할지라도 이를 회피하여 성능 향상을 추구하지만 간단하지 않으며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LINN이 새로운 플래그쉽 소스 컴포넌트를 생각했을 때 내장된 드라이브 메커니즘으로 디스크로부터 데이터를 읽는 디스크 플레이어의 한계를 어떻게 초월할 수 없을까 하는 것이 주요 테마였습니다.
디스크가 분당 200~500 회전할 때 발생하는 진동.
편심, 면 흔들림의 악조건에서도 피트를 1회만 읽고 데이터를 얻으려고 구사하는 서보/보정회로로부터의 전기적 노이즈.
디스크 회전에 의해 디스크 그 자체, 모터등으로부터 발생되는 자기 노이즈.
오디오회로에 미치는 이들 악영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는 작업을 외부에서 행하는, 오디오 기기로서 이상적인 노이즈 프리 환경을 실현한 것이 DS입니다.
누가 들어보더라도 DS 재생음에서 그 동안 체험해 보지 못했던 스트레스 해방감, 투명함, 압도적인 내츄럴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은 바로 드라이브가 없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인 것입니다.
 
  2. PC의 장기는 PC로
PC, 인터넷, LAN…, 이들에 의한 데이터 전송은 오리지널 데이터가 100% 전송(copy)된 것을 확인, 진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DS는 CD 디스크의 디지털 데이터를 가장 정확히 오디오 기기로 보내는 PC 주변 테크놀러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성능을 높이고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주류를 이룰 다운로드에 의한 음원 재생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CD/SACD의 스펙을 능가하는 음원 재생환경도 착착 정비되어 가고 있습니다.



DS 사용환경
DS 사용에 필요한 4가지 요소

  1. 네트워크 LAN
음악 데이터를 주고받는데 있어서 인프라가 되는 것이 LAN에 의한 네트워크입니다.
보통 LAN은 라우터를 핵으로 구성됩니다. DS는 전용의 특별한 환경이 필요 없이 현재 가정에서 인터넷을 하는 LAN에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LAN에는 ETHERNET을 사용한 연결 외에 무선 LAN, PLC등의 연결 방법이 있지만 LINN은 컨트롤러 이외의 연결에는 통신 안정성이 높고 음이 끊기거나 오동작 염려가 적은 ETHERNET 케이블에 의한 유선접속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2. 데이터 스토리지 NAS
대용량의 데이터 보존 그리고 보존하고 있는 데이터를 DS로 전송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NAS(Network Attached Storage)입니다. 컴팩트한 시스템을 구성을 위해 PC에 서버 기능을 두는 방법도 있지만 LINN은 데이터의 안전성, 시스템 편의성, 유연성 면에서 NAS를 표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3. 음원 입수 수단인 PC
스토리지인 NAS(HDD)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PC가 필요합니다.
현재 음악 미디어로서 주류는 아무래도 CD이며 PC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CD 데이터를 읽고 NAS로 전송합니다. 이 때 PC는 특별한 것이 아니라 가정의 일반적인 PC를 사용합니다. 말합니다. 또 인터넷상의 고품위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NAS에 저장하는 것도 PC의 역할입니다. (PC에서 CD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립핑은 CD 플레이어에서는 할 수 없습니다.)
 
  4. DS의 조작
DS의 조작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손쉬운 것은 PC로 조작하는 것입니다. PC에 LINN 오리지널 소프트웨어인 “KINSKY desktop”을 인스톨하여 조작합니다. 물론 3항의 입수 수단 PC에 인스톨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터치패널 방식의 태블릿(tablet) PC/모니터이라면 컨트롤러로서의 조작성이 더욱 좋습니다. 이 PC의 네트워크 접속은 무선 LAN으로도 문제가 없으므로 노트북을 가까이 두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 무선 기능을 갖는 핸디형 컨트롤러도 계속 나오고 있어서 이제는 더욱 편리하게 무선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DS 음악재생에 있어서 여기가 음악 창고이다.
네트워크 내에 있는 DS(여러 대도 가능)는 음악 미디아이며 CD 플레이어에서의 CD 디스크가 DS에서는 NAS(음악 파일 서버)가 됩니다. 플레이어로서의 DS는 NAS에 보존된 데이터가 흘러(스트리밍되어)와서 재생됩니다.
대용량 HDD를 내장하는 NAS는 네트워크 내의 서버로서 기능하고 있지만 PC 서버와 달리 그 임무에 특화되었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하고 컴팩트합니다. 재생시 컴퓨터를 켤 필요가 없어서 오디오 같은 사용감을 얻기 위해서도 키가 되는 컴포넌트입니다.
LINN은 고음질재생을 위해 FLAC과 같은 무손실 압축과 비압축 포맷을 추천합니다. FLAC는 데이터 손실이 없는 Lossless 압축이므로 CD 1장의 립핑으로 약 300MB 정도의 데이터 사이즈가 됩니다. 500GB의 용량을 갖는 NAS라면 앨범 약 1500장, 1TB라면 약 3000장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최근 스토리지/서버로서의 NAS 기능과 자동 립핑 기능을 겸비한 립핑 NAS도 등장하여 PC 조작을 하지 않고 CD를 삽입한 수 분 후에 DS에서 재생 준비가 완료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PC에 약한 분이나 가능하면 음악감상에는 PC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 분들께는 그야말로 안성맞춤입니다. 데이터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NAS의 정기적인 백업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DS의 컨트롤러

DS에는 ‘KINSKY desktop”이라는 LINN 오리지널 조작 소프트가 들어 있습니다. DS 조작은 이KINSKY desktop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PC/Mac를 사용한 조작에는 KINSKY desktop을 사용합니다. KINSKY desktop을 PC에 설치하여 기동시키면 왼쪽의 뮤직 라이브러리에서 트랙/앨범을 선택하거나 인터넷 라디오 채널을 선국하여 오른쪽 화면에 플레이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플레이 리스트는 DS 내에 일지 저장되어 PC를 끄더라도 계속 재생됩니다. 또 소파에 앉은채 LINN 표준 리모컨으로 재생, 정지, 스킵 등의 기본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KINSKY desktop은 상세 설정에서 사용하는 LINN 프리앰프, LINN 디스크 플레이어를 통합 컨트롤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의 큰 화면을 사용하여 쾌적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오픈된 철학으로 끝없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것이 DS입니다. 현재의 대표적인 타사 조작 디바이스는 iPod touch/iPhone입니다. 마켓 최강이라 하는 이 포터블 기기는 무선랜 기능으로 네트워크로 들어가 “songbook” 또는 “Plug Player”를 사용하여 UPnP 디바이스인 DS 조작이 가능합니다. 또 LINN 오리지널 소프트 “KINSKY PDA”를 인스톨한 PDA, “Media Streamer” 또는 “Leia DS”를 인스톨한 NOKIA N810, Windows Mobile 탑재 스마트폰등 DS 조작이 가능한 포터블 기기는 다양하며 앞으로도 계속 탄생할 겁니다.



DS와 다른 오디오 기기와의 연결

현재 6기종의 라인업을 갖고 있는 DS는 음질외에 기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상위 기종인 KLIMAX DS 및 AKURATE DS는 DS의 음질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ETHERNET 단자와 라인 출력 이외의 오디오 단자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즉 DS 출력은 사용하는 프리앰프 라인 입력단자(밸런스/언밸런스)에 연결되게 됩니다. 또 LINN 프리앰프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컨트롤 케이블(RS232)로 링크시켜 연동 조작이 가능합니다. 엔트리기 MAJIK DS, SNEAKY MUSIC DS에는 상위 기종에 없는 기능이 있습니다. 음성 출력단자인 라인 출력은 고정출력 외에 가변 출력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파워앰프에 직접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파워앰프 내장 스피커(액티브 스피커)등과 조합하는 것으로 심플한 시스템화가 가능합니다. 또 업샘플링이 가능한 디지털 출력도 장비하고 있으므로 DS의 순도 높은 PCM 디지털 출력을 갖고 있는 DAC나 레코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SNEAKY MUSIC DS는 파워 앰프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LIN KOMPONENT 시리즈 등의 스피커나 고품위 매립형 스피커와 연결하여 매우 컴팩트한 하이퀄리티 뮤직 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아끼는 음악을 보다 친근하게 즐기게 해줍니다. DS는 동일 네트워크 내에 여러 대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메인 라이브러리인 한 대의 NAS를 다양한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