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lasse / Delta series / Poweramplifier / CA-2100  
 
CA-2100  100W + 100W Amplifier  - Overview
             
CA-2100은 채널당 100W(8옴 부하시) 출력을 갖는 스테레오 앰프입니다.
클라쎄 퍼포먼스를 선별 투입한 주니어 모델로서 밸런스드 회로, 여유있는 전원부와 출력단들이 스피커를 가리지 않고 최고의 성능을 보증합니다.

파워풀한 앰프를 만드다는 것은 비교적 간단한 작업입니다. 통상, 크기와 방열 문제가 중요한 고려 요인이 되지만 고출력 앰프들은 적당한 가격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왜 어떤 제품들은 보다 선명한 음질을 들려줄까요? 그 것은 어떻게 파워를 제어하고 설계자가 선택한 테크놀러지의 퍼포먼스를 어느 정도 최적화하였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디자인
솔리드 스테이트 소자를 사용하는 설계자들은 선호하는 소자 타입(바이폴라, MOSFET, J-FET)을, 그 소자의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소자들의 모든 것을 아는 것 보다 한 가지 소자를 상세히 파악하는 것이 쉽기 때문이며 이 것이 논리적인 접근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클라쎄 디자인 팀은 4반세기 동안 모든 종류의 소자들을 섭렵하였고 그 것들의 장점과 약점들에 정통해 있습니다. 이 귀중한 정보로 각 앰프 스테이지에 가장 적합한 소자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더 창의적인 디자인을 가능하게 합니다.

Delta 시리즈 파워앰프들은 모두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동일한 기반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회로 블록은 물론이고 어떤 경우에는 채널 모듈 전체를 완전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높은 입력 임피던스와 낮은 옵셋 전류 특성을 갖는 J-FET 소자를 입력단에 사용하여 구동이 쉽고 잡음이 낮으며 인터컨넥트 케이블간에 역전류나 간섭이 없습니다. 또한 J-FET 입력단은 음질을 저하시키는 커플링 캐패시터가 사용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MOSFET 소자들은 J-FET와 마찬가지로 전압으로 작동됩니다. MOSFET은 드라이버단에 채용되었으며 이는 필요한 전압 이득을 얻을 수 있고 출력단에서 요구되는 전류에도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바이폴러도 충분한 전류로 작동한다면 앰프 출력단에서 훌륭한 고전류 출력소자임이 틀림 없습니다. 바이폴라 소자는 다른 소자들에 비해 저주파 특성과 안정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모든 클라쎄 앰프들은 이 소자들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 적재 적소에 사용함으로써 독특한 클라쎄 사운드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클래스 A
출력단의 DC 바이어스는 열 발생을 최소화하도록 비교적 낮은 레벨로 아이들링 됩니다. 부하가 걸린 후 출력이 증가함에 따라 바이어스가 총 출력의 1/3 까지 증가합니다. 예를 들면 8옴 부하로 100W를 전달하면 약 30W는 A급으로 동작하며 일반적으로 A/B급 동작시 나타나는 스위칭(제로 크로싱)왜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원부
모든 클라쎄 앰프들은 잡음이 적고 고전류 용량을 위해 특별 주문한 토로이덜 트랜스포머를 사용합니다. 전원을 켰을 때 순간적으로 인입되는, 위험성이 있는 전류를 일련의 서지 저항들이 이 값비싼 대형 부품을 보호합니다. 트랜스포머는 각 채널의 분리도를 높이기 위해 2차측 권선이 분리되어 있으며 트랜스포머 코어는 대형으로 여유 넘치게 제작되어 모든 채널로 고품위 전원을 공급합니다. 모든 클라쎄 파워앰프에는 전원 필터가 채용되어 있습니다. 다량의 중소형 캐패시터를 채용하여 공급 전원의 리플(교류가 정류된 후 직류에 남아 있는 교류 성분)이 매끄럽고, 오디오 회로에 의해 순간적으로 요구되는 대전류를 무한정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피드와 전체 용량이 조화를 이루도록 캐패시터를 사용함으로써 가능한, 고성능 앰프에 매우 바람직한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회로 제어
뛰어난 사운드의 앰프를 제작하는 것이 대부분의 설계자들이 꿈꾸는 목표입니다. 클라쎄 디자인 팀은 앰프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고 회로를 제어하는 새로운 테크놀러지를 개발하였습니다. 내부 휴즈는 때때로 동작이 너무 느려지고 음질이 저하되기 때문에 휴즈를 없앴습니다. 다른 디자인에서 사용하는, 해로운 DC 성분으로부터 스피커를 보호하는 DC 블록킹 캐패시터를 생략하였습니다. 대신 독립된 전용 전원으로 구동되는 DC 서보 콘트롤 회로로써 신호경로에 영향을 주지 않고 모든 오디오 회로들을 제어합니다.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출력전류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다량, 일시적인 요구 그리고 쇼트된 스피커 케이블 간의 차이 정보로서 앰프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위험한 이상조건에서도 스스로 회로를 보호합니다. 신호경로 밖에서 Hall-effect 링이 도체들을 둘러싸서 출력 전류를 감시합니다. 출력전류는 디지털화되어 실시간 감시되므로 앰프가 음악신호에 따라 동작하는지 아니면 이상조건(스피커 쇼트 같은 경우)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지를 현명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DC 서보회로는 음질 열화와 스피커를 손상시킬 수 있는 위험한 DC 전압을 제어합니다. 내부 온도 센서는 동작 온도를 감시하며 이상 조건이 발생하면 전원을 차단, 동작을 중지시킵니다. 이 회로는 또한 AC 메인 전압, 주파수, 위상, 접지 상태까지 감시하여 앰프가 정상적인 조건에서 동작하도록 합니다. 클라쎄 디자인 팀은 앰프를 오랫동안 안전하고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제작하였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최고의 사운드가 아니라면 스스로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진보된 메카니컬 디자인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에서는 회로를 둘러싸고 있는 섀시도 음질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시스템 자체의 사운드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은 투명감과 해상도를 저하시킵니다.
클라쎄 앰프의 섀시는 강철과 알루미늄으로, 받침다리는 무거운 파워앰프를 지탱할 수 있는 강도를 갖으면서 외부 진동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Navcom™ LimbSaver® 라는 특수 소재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기계적 시스템으로써 섀시가 견고하고 진동이 없으면서 안정적으로 앰프 회로들을 받쳐줍니다.

밸러스드, 싱글 엔디드(언밸런스드)

모든 클라쎄 앰프에는 밸런스드(XLR) 입력단자와 싱글 엔디드(RCA) 입력단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면 패널의 LED로써 채널의 수와 동작 모드를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앰프 디자인과는 달리 클라쎄 앰프는 싱글 엔디드 접속과 밸런스 접속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하이엔드 프리앰프와는 밸런스드 접속을 하고 서라운드 프로쎄서와는 싱글 엔디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전면 패널이나 RS-232 포트를 이용하여 PC 또는 외부 콘트롤 시스템으로 입력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외부 콘트롤
디지털 회로가 작동을 조정하고 모니터회로와 보호회로를 제어합니다. 이 회로들은 아날로그 오디오 회로와 완전 독립되어 있으며 트랜스포머의 분리된 2차측으로부터 전원을 공급 받습니다. 적외선 리모콘은 물론 뒷 패널의 쌍방향 RS-232 포트를 통해서 모든 기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Operate/Standby/Standby 토글, Mute On/Mute Off/Mute 토글 동작을 조정할 수 있으며 RS-232 포트를 통해서는 입력선택까지 조정이 가능합니다.그리고 DC 트리거 입력을 통해 Operate/Standby 모드 원격 전환이 가능합니다.

가 치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서는 그 것을 얻을 수 없다.” 라는 말대로 클라쎄도 최신세대 앰프를 개발하면서 그들의 역량을 보다 많이 투입하여, 보다 뛰어난 가치와 성과를 얻어냈습니다. 20년 이상 동안 수많은 앰프 디자인을 성공시킨 클라쎄는 이 시대 뛰어난 가치를 갖는 하이엔드 기기 Delta 시리즈로서 새로운 지표를 확립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품사양
 정격출력
 
 100W×2(8Ω), 200W×2(4Ω)
 주파수특성
 
 10Hz - 155kHz +0/3.0dB
 S/N비
 
 105dB
 왜 율
 0.003%(8Ω), 0.005%(4Ω)
 게 인
 
 29.1dB
 입력감도
 
 1.0Vrms
 소비전력
 
 104W(아이들링), 260W(정격출력)
 입 력
 
 라인×1, 밸런스×1계통
 출 력
 
 스피커 출력×2계통
 크 기
 
 W445×H121×D419(mm)
 중 량
 
 21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