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owers & Wilkins / PM Series / PM1

PM1

완벽한 퍼포먼스를 지닌 컴팩트 사이즈 스피커
매우 세련되고 정밀하게 제작된 PM1은 컴팩트한 스피커로 오디오파일 수준의 높은 퍼포먼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Bowers & Wilkins가 새롭게 개발한 Carbon Braced Tweeter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컴팩트하여 시선을 사로 잡지만 PM1은 지금까지의 Bowers & Wilkins 스피커에는 없던 기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일을 완전히 잊게 해 버릴 만큼 매우 세련된 사운드를 재현합니다.

PM1는 매우 뛰어난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컴팩트한 라우드 스피커입니다. 새로운 트위터 디자인을 채용하였으며 캐비닛도 지금까지 Bowers & Wilkins가 제작한 것과는 다릅니다. PM1는 사치스러운 컴팩트 스피커로 Bowers & Wilkins가 자랑하는 오디오 매니아급 미니 모니터 라인업의 최신 모델입니다. PM1은 매우 뛰어난 음질을 자랑함과 동시에 혁신적인 기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Carbon Braced Tweeter도 혁신적인 기술의 하나입니다. 알루미늄 돔이 링 상태의 권 탄소섬유로 보강되어 고역공진 주파수를 40kHz 이상까지 끌어올림으로써 20kHz 이하의 가청 대역에서 눈부신 개선을 실현하였습니다. PM1의 캐비닛도 또한 지금까지 Bowers & Wilkins가 제작한 적이 없는 것입니다. 매트릭스 보강 구조를 채용하여 강성이 더해지고 새롭게 성형된 배플과 상부 패널이 음상 정위를 개선하였습니다. 인클루저, 크로스오버, 단자류는 각각의 파트 사이에서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낳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Carbon Braced Tweeter의 탑재에 의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코히어런트 스테이징이 가능한 스피커가 탄생하였습니다. 컴팩트한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스케일감과 존재감이 있는 스피커입니다.



 




Carbon Braced Tweeter

딱딱한 돔의 음향적인 메리트는 오랜 세월 동안 평가되어 왔지만 당초에는 돔의 최저 공진 주파수가 사람의 청각 범위의 한계인 20kHz를 넘을 경우 귀에는 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최근 연구에 의해 단지 공진의 중심 피크 주파수를 고려하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가청 주파수 범위까지 확장될 수 있는 주파수 이하의 non-pistonic 동작이 실제로는 들릴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Bowers & Wilkins사의 알루미늄 돔 트위터의 제 1 공진 주파수는 30kHz로 밀어 올릴 수 있었으며 그 결과 스피커 성능은 더욱 높은 수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진정한 오디오 애호가를 위해 보다 뛰어난 개량이 요구되어 다이아몬드 돔의 개발로 제 1 공진 주파수는 70kHz라고 하는 새로운 레벨의 퍼포먼스를 획득하였으나 본 프로젝트에서는 다이아몬드 돔 트위터 대신 코스트 효율이 좋은 방법으로 공진 주파수를 높이는 중간적 솔루션 채용이 요구되었습니다.

이 트위터는 언뜻 보면 805S에 채용된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친숙한 알루미늄 돔을 사용하고 뒷 부분에 테이퍼드 튜브를 탑재하여 불필요한 후부에의 방사도 효과적으로 소산시킵니다. 블랙 하우징도 동일하게 보이지만 사실은 소형 캐비닛에 맞도록 형상이 약간 다릅니다. 돔의 감춰진 곳에 있는 특징을 보다 자세히 보면 중요한 차이가 밝혀집니다.


Nautilus 테크놀로지

오리지널 노틸러스 스피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보이스 코일 보빈, 돔 및 보이스 코일 전체의 어셈블리를 지지하는 탄소 섬유 링을 사용함에 따라 알루미늄 돔의 공진 주파수가 30kHz에서 40 kHz로 끌어 올릴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노틸러스에 채용된 수법은 본체 전면에 있는 이 링을 돔과 서라운드간의 돌기에 끼운다는 것입니다. 이 프로세스는 매우 교묘하고 세심한 주의와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대량생산의 구상에 적응시키기 위한 서브 프로젝트가 착수되었습니다. 이 유닛에서 지지 링은 돔 후부의 안보이는 위치에 있으며 코일 보빈과의 연결부 가까운 곳에 탑재됩니다. 이 개발의 성공은 새로운 트위터에 채용되었으며 이하의 그래프에서 성능을 비교할 수가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돔에서와 같이 높은 공진 주파수에 의해 음질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라 20kHz 이하의 가청 주파수에서 보다 일관된(coherent) 돔 동작에 의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축(axis) 반응은 우수한 트위터를 만드는 일부 조건에 불과합니다. 주파수가 증가함에 따라 유닛이 넓은 확산성을 갖도록 하고 이 확산성이 통상적으로 좁아지는 것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실현함으로써 악기나 음성의 하모닉 구조를 리스닝 각도에 일치시킬 수가 있으며 또 높은 정밀도와 안정성으로 청취자는 공연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새로운 서라운드 소재
800 Series Diamond 모델처럼 이 드라이브 유닛도 예전의 유닛과 비교해 보다 높은 주파수에서 보다 넓게 분산하는 서라운드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왼쪽은 15kHz에서의 분산 특성을 극좌표 플롯으로 나타낸 그림으로 805S 트위터가 녹색, PM1의 트위터가 적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고가의 다이아몬드 돔 드라이버와 같이 보다 넓은 분산은 on-axis(축방향)상의 감도를 저하시키게 됩니다. 전체의 에너지는 동일하지만 에너지는 공간에서 재배분됩니다. 전체적인 사운드가 불선명하게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이 감도의 손실을 회복시켜야 하며 해결 방안은 보이스 코일이 탑재되어 있는 좁은 갭에 보다 큰 자력을 공급하는 것에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전체의 감도는 800 시리즈의 최하위 모델보다 약간 낮기 때문에 추가로 한 개의 마그넷만 필요하며 이 마그넷은 마그넷 어셈블리의 백 플레이트 뒷쪽에 배치되어 메인 마그넷과 반대 극성으로 자화되어 있습니다.

  마그넷을 오렌지색으로 표시한 PM1 트위터의 횡단면도





형 식
2웨이 베이스 리플렉스 시스템
기술적 특징


Nautilus™ 튜브 로디드 탄소 섬유 강화 알루미늄 돔 트위터
Kevlar® 섬유 콘 베이스/미드레인지
Flowport™
구동유닛

1x 25mm 강화 알루미늄 돔 트위터
1x 130mm 우븐 케블라콘 베이스/미드레인지
주파수 대역
-6dB@42Hz - 60kHz
주파수 응답
48Hz - 22kHz±3dB
지향성
편차 2dB 이내 - 수평방향: 60° 이상 / 수직방향: 10° 이상
감 도
84dB (2.83V, 1m)
고주파 왜율
2차, 3차 고조파(90dB, 1m) : <1% 110Hz-22kHz
임피던스
8Ω (최소 5.1Ω)
크로스오버 주파수
4kHz
권장 앰프 출력
30W – 100W
 
크 기

본체 W191 x H331 x D250 (mm), D293mm (단자 포함)
스탠드 W268 x H620.5 x D300 (mm), 스파이크 제외
 
중 량
9.3kg
 
마 감
Real wood veneers, Mocha Gloss
 
그 릴
Black cloth

FOLLOW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