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owers & Wilkins / John Bowers

John Bowers

"뛰어난 제품을 세상에 침투시키고 싶다."

이 심플한 문장에는 John Bowers가 설립한 Bowers & Wilkins사에 있어서의 강한 신념이 담겨 있습니다. 그의 사후 20년이 경과한 오늘날에도 Bowers & Wilkins사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John Bowers는 1922년에 탄생하였으며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왕립 통신 군단에 참가하여 레지스탕스 첩보원이라는 비밀 무선 연락원의 특수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Bletchley Park를 거점으로 하여 적진의 후방으로 침투한 적도 있었습니다. 군 복무중 그는 Roy Wilkins를 만나게 되었으며 후에 Roy Wilkins의 이름이 Bowers & Wilkins의 다른 한쪽의 이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전후 Bowers는 Brighton 기술 대학에서 수학하여 통신기술자 자격을 얻었습니다. 이 지식을 바탕으로 Roy Wilkins와 팀을 결성하여 Worthing에 Bowers & Wilkins사라고 하는 작은 샵을 오픈합니다. 무선과 TV를 전문으로 하는 샵이었습니다. John Bowers는 열광적인 클래식 음악 애호가였었기에 이윽고 이 샵에서 하이파이 기기를 취급하게 됩니다. 콘서트의 단골 손님이었던 John은 당시의 최고 기기가 재생하는 사운드에 실망하여 기존의 스피커를 개량하는 것으로 음질을 개선하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체험을 통해 스피커 디자인에 재능이 있는 것에 깨달았습니다.

john은 샵의 뒤에 있는 차고에서 스피커를 디자인하고 제조를 시작합니다. 그 차고는 새로운 기업 B&W Speakers사의 제품 디자인, 조립, 보관용으로 개축되었습니다. 최초의 제품은 P1이라 불렸습니다. 이것은 높이 120cm의 목제 스피커로 EMI나 Celestion제의 유닛을 특징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당초부터 John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가 되는데 적당한 것을 디자인, 개발,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음향 기술과 스타일의 어느 것에도 타협하는 일 없이 똑같이 대응하여 제품의 품질을 비교되지 않도록 한다는 Bowers & Wilkins의 신념은 불변인 것입니다. 완벽하게 빛나는 절단면이 시각에 강하게 호소듯이 하이파이 스피커는 귀에 기분 좋게 연주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오리지널 사운드 뉘앙스의 구석구석까지 흐트러지는 일 없이 충실히 재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John Bowers는 P1의 성공으로 벌어들인 자금으로 Radiometer 오실레이터, 펜 레코더라는 오디오 테스트 기기들을 구입했습니다. 이러한 장치가 설치된 후 B&W Speakers사가 제조한 스피커에는 전용의 측정 증명서가 첨부됩니다.

P1에 이어 외관이 비슷한 P2가 제조되었지만 이것에는 다른 드라이브 유닛이 채용되었습니다. 그러나 John Bowers의 진정한 목적은 가정용 스피커를 디자인, 제조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소원은 1969년에 Bowers & Wilkins의 역사상 획기적이라 할 수 있는 DM70에 의해 실현됩니다. DM70의 보디는 쿨한 곡선으로 정전형 트위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높은 평가를 받은 동제품을 바탕으로 한층 더 뛰어난 제품을 발표하며 Bowers & Wilkins는 유럽이나 다른 세계의 시장에도 진출합니다. 1973년까지 Bowers & Wilkins의 제품의 약60%가 수출되어 산업 부문에서 동사 최초로 영국 여왕상을 수상했습니다.


John은 일생동안 레코딩 엔지니어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하면 보다 뛰어난 스피커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중요한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제휴에 의해 B&W사의 유명한 801 스피커가 1979년에 발매되어 EMI Abbey Road, Decca, Deutsche Grammophon 등 세계의 대다수 클래식 음악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1980년대에 Bowers는 기업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Steyning 연구소를 개설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연구와 생산을 각각 분리함으로써 자유로운 발상이나 실험이 가능하게 되어 Bowers & Wilkins의 선진 기술이 상징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제품이 탄생했습니다. John Bowers의 이념은 Bowers & Wilkins의 핵심적 가치로서 지금도 살아 있습니다. Bowers는 클래식 음악의 열광적인 팬이었습니다. 그는 녹음에 종사하는 아티스트나 엔지니어가 스튜디오에서 들은 사운드에 가능한 한 가장 가까운 사운드를 청취자에게 전달하는 스피커의 중요성을 주창하고 있었습니다. John Bowers가 1988년에 사망한 후에도 이 비전은 그가 창립한 동사의 이념으로 계승되고 있습니다. Steyning 연구소는 첨단기술을 계속 개발해오고 있으며 기술 연구에 대한 Bowers의 정열이라고 하는 유산은 Nautilus나 현재의 Bowers & Wilkins 제품에서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FOLLOW US